꿈과 희망이 있는 홈페이지멘트
화천의문화자료
-->
석조문화재및건조물
화천문화원  화천의문화자료  석조문화재및건조물

華陰洞精舍址

啓聖寺址 石燈

位羅里七層石塔

華川鄕校

華陰洞精舍址

 

화음동 정사지는 화천군 사내면 삼일리 568-584번지에 해당하는 용담천 지류의 상류 계곡에 위치하고 있다. 화악산 정상에서 북쪽으로 흘러내린 두 개의 계곡이 만나는 이른 바 쌍계를 중심으로 정사 공간이 형성된다.

1981년 3월 2일 정사지의 유적이 발견, 보고 된후 계속된 조사와 연구로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1991년 강원도 기념물 제 63호로 지정되어 관리, 보존 되고 있다. 화음동 정사지는 80년대 중반까지 군사지역 내에 위치함으로서 민간인의 출입이 통제되었던 곳으로 따라서 자연환경과 문화유적이 나름대로 훼손 되지 않은채 오늘에 까지 이어질 수 있게되었다. 그러나 계곡을 따라 2차선 포장도로가 신설되고 외부로부터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최근 자연을 찾아 휴식을 즐기는 대중에게 무방비로 노출되어 유적을 포함한 주변환경 파괴의 우려를 낳고 있다.

 

현재 확인 할 수 있는 정사 구성요소로는 월굴압, 천근석, 삼일정 바위와 인문석 그리고 표독립대의 일부로 보이는 축대의 흔적 뿐이고, 그밖에 기록에 나타난 정사 건축물은 흔적을 찾을 수 없으며 다만 디딜방아로 사용한 듯한 돌확이 계곡 서편 언덕에 있어 방앗간의 위치와 함께 전체 정사공간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가 되고 있다.

 

다행이도 정사 조성 당시의 상황을 비교적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는 문헌과 사료가 남아 있어 어느 정도 까지는 정사공간구성 및 각 건축물의 해석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여러 측면에서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