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희망이 있는 홈페이지멘트
화천의문화자료
-->
유교문화
화천문화원  화천의문화자료  유교문화

향교

影堂. 精舍

樓. 亭

旌閭

향교

 

1) 화천향교


소재지: 화천읍 하리 112번지
연혁 : 화천향교의 創建時代는 남아있는 문헌이 없어 알 수 없다. 歷代 地理誌에도 향교의 위치만 대략기술하거나 건물의 규모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을 뿐이다.
重修.重建의 기록으로는 1735년 金時敏이 현감으로 부임하여 鄕校의 典祀廳을 건설하고 外門棲를 創建하였고, 1773년 말 趙懋가 明倫堂을 重修하고 外三門을 創建하였으며 1786년 李在沆이 향교를 重修하였다는 내용이 있을 뿐이다.
이후의 기록은 찾을 수 없으며 화천향교의 창건시기는 高麗末葉이나 朝鮮 初期로 추정하고 있다. 해방후 공산치하에서 향교의 재산은 국가재산으로 귀속되었고, 향교라는 이름조차 없어졌으며,더욱이 한국전쟁으로 인하여 大成殿을 비롯한 敎宮建物은 全燒되고, 남아있던 記文들도 燒失되었을 것이다.
한국전쟁후 복되고, 管內 儒林들이 향교복구를 위하여 노력한 결과 前直員 李鍾奭의 노력으로 관계당국의 지원을 받고, 향교재산의 일부를 매각하여 1960년 4월 15일 大成殿과 內三門을 착고하여 7월 10일 준공하고, 중단되었던 釋奠行事를 계속하게 되었다.
1963년 校宮周圍의 墳墓를 移葬하고 垣당工事를 하였으며,1968년 明倫堂 重建誠金募金運動을 전개하여 1975년 6월 명륜당이 중건되고 多年間이 造林事業과 整備工事를 통하여 현재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Untitled Document